금번 Pig-Min에서는, 남코 네트웍스 아메리카(Namco Networks America)의 PC 게임 부서 제네럴 매니저(General Manager)이신 데이빗 슈바르츠(David Schwartz) 님을 이메일로 인터뷰했습니다.

남코 네트웍스 아메리카는 모바일 / 아이폰 / PC용 게임 개발사 & 배급사입니다. 최근 'PC용 캐주얼 게임'도 '다운로드 판매'를 통해 배급을 시작했습니다. 이렇게 큰 코어 게임 회사가 이 시장에 들어오는건 흔한 광경이 아니므로, 인터뷰를 따게 되었습니다.

English version of this Interview

사용자 삽입 이미지


1. 먼저 회사 소개부터 부탁드립니다. 남코 반다이(Namco Bandai)는 많이들 알지만, 남코 네트웍스에 대해서는 잘 모르니까요.

남코 네트웍스 아메리카는 모바일 / 아이폰 / PC용 게임 개발사 & 배급사입니다. 하드 코어 게이머들을 위한 우리 모회사와 달리, 우린 캐주얼 게임에 중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PC 용으로 히든 오브젝트(Hidden Object) / 타임 매니지먼트(Time Management) / 매치-3(match-3) / 퍼즐 어드벤쳐(Puzzle Adventure) 등을 만들고 있습니다. 이 게임들은 우리 포탈이나 우리 파트너들의 포탈을 통해 다운로드 판매되고 있습니다.


2. 남코 네트웍스 아메리카는 모바일 / 아이폰 배급사면서도, 다운로드 판매를 통해 PC용 캐주얼 게임도 팔고 있습니다. 다른 큰 회사들도 모바일 / 아이폰을 다루긴 하지만, PC용 캐주얼 게임까지 다루는 경우는 흔치 않습니다. 또한 스퀘어 에닉스(Square Enix) / 아틀러스(Atlus) / 캡콤(Capcom)도 매우 적은 PC 캐주얼 게임을 배급하곤 있지만, 남코 네트웍스처럼 서브 레이블을 둔다던지 하지 않고, 또한 XBLA나 NDS 등과 멀티 플랫폼을 하고 있습니다. 남코 네트웍스 아메리카는 PC 전용 캐주얼 게임을 퍼블리시 하는 중이고, 이건 매우 드문 예입니다. 이렇게 된 이유가 있을까요?

우린 게임 회사고, 고객이 어디 있든 그들이 바라는 게임을 만들고 배급할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 회사가 좀 더 젊은 남성들에게 잘 알려진 게임들로 유명한 것은 사실이지만, 다른 게임 플레이어들에게 다가설 수 있는 거대한 기회도 보았습니다. 좀 더 단순하지만 몰입도가 높은 게임을 즐기는 여성 게이머들, 원할 때 언제든지 마우스와 키보드로 게임을 즐기는 사람들 말이죠.


3. PC판 [미스터 드릴러(Mr. Driller)]! 이거 낼 계획 있나요? 우리 모두 이 게임을 좋아하고, 여태까지 수많은 플랫폼으로 포팅되었으며, 과거에도 이미 PC판으로 1회 나온 적이 있습니다.

이 게임을 발매해도 될지에 대해 자체 평가중입니다. 플래시일 수도 있고 다운로드일 수도 있지만, 아직 확정된 바는 없습니다.


4. [버거타임(Burgertime)]은 과거 유명한 아케이드 게임이었지만, 남코에서 만든게 아닙니다. 데이타 이스트(Data East)에 의해 만들어졌고, 그 저작권(IP)은 지금 G-모드(G-mode)에서 보유중입니다. 저 게임의 리메이크, 그것도 서양의 PC 캐주얼 게임으로 만드는 것은, 나름 복잡한 일이었을거 같은데요. 어떻게 하게 된 건가요?

저희는 G-모드와 오랜 연관을 맺어왔고, 벌써 [버거타임]을 모바일로 옮긴바 있습니다. 그래서 PC로도 그 브랜드의 게임을 내기로 결정했죠. 캐주얼 게임 계에서 여전히 재미있는 플래포머 게임들을 판매할 기회가 보이고, [버거타임]은 가장 잘 알려진 게임 중 하나니까요.

 
5. [버거타임 딜럭스(Burgertime Deluxe)]와 [에브리씽 나이스(Everything Nice)]는 서양 스타일의 캐주얼 게임이고, 나름 잘 만들어져 있습니다만, 유저 친화적 인터페이스가 완벽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자면, [에브리씽 나이스]에서 각 부품을 기억해 조립하기가 쉽지 않고, [버거타임 딜럭스]에서는 스토리를 소개하는 만화 씬에서 대사가 너무 많습니다. 이런 상황을 어떻게 개선하실 예정이신가요? 제 생각으로는 더 많은 경험과 신경씀이 필요할 듯 싶습니다만.

저희는 가능한 유저 친화적으로 게임을 만들려 하고, 우리 고객들에게 가장 적합할 메카닉과 게임 플레이 방식을 찾으려 노력합니다. 우리는 항상 배우면서 세련되게 나아가려 합니다. [틴셀타운 드림즈(Tinseltown Dreams)]를 비롯한 앞으로 몇 달 내에 출시될 미래 출시작을 보시면, 게임을 더 재미있게 만들려고 우리가 훨씬 노력한 점들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6. 남코 네트웍스 아메리카는 PC 전용으로 만들어진 서양식 캐주얼 게임들을 갖고 있습니다. 플레이퍼스트(Playfirst)에 납품한 [버거타임 딜럭스]를 제외하면, 다른 게임들은 여기 홈페이지에서만 할 수 있는데요. 빅 피쉬 게임즈(Big FIsh Games) 등의 캐주얼 게임 포탈을 만들 계획인지, 아니면 또 다른 대형 퍼블리셔가 될 예정인지요? 다른 인디 게임 개발사로부터 신청도 받을 예정인가요? 그리고 좀 덜 캐주얼한 [애비욘드(Aveyond)] (RPG) - [블랙웰 컨버젼스(Blackwell Convergence)] (어드벤쳐) 같은 게임들도 팔거나 배급할 계획이 있는지요?

네, 네, 그리고 네. 우리 게임들은 조만간 많은 메이저 포탈들에 입고될테니, 눈여겨봐주시고요. 저희 포탈에서도 저희 게임을 언제나 즐기실 수 있을 겁니다. 더 나아가 원하는 인디 개발자들의 게임을 저희 포탈을 통해 배급하기도 할 것입니다.ll.
 

7. 남코 네트웍스 아메리카는 플라이머스(Plimus) 결재 모듈을 사용하는데, 이 서비스는 인디 게임 / 셰어웨어 세계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지만, 거대 회사에서는 잘 쓰지 않고 있습니다. 어떻게 쓰게 되신건지, 또 이걸 사용해 좋은 점은 무엇인지요?

플라이머스 써보니 아주 좋았습니다. 매우 좋은 이커머스(ecommerce) 툴을 제공하고, 우리가 다운로드 판매로 제공하는 제품들에 DRM을 제공하기도 하죠.


8. 좋은 게임 5개를 꼽고, 그 이유를 알려주세요.


5개를 생각하긴 너무 많으니 3개만 적겠습니다.

[플랜츠 vs 좀비스(Plants vs Zombies)]
는 매우 즐거운 게임 메카닉들과 훌륭한 유머를 잘 섞어놓은 굉장한 게임입니다. 뮤직 비디오를 포함한 프로모션도 매우 잘 되었고요. 팝캡(Popcap) 좀 짱인듯.1

다음으로는 빅 피쉬 게임즈의 [미스테리 케이스 파일즈 : 리턴 투 레이븐허스트(Mystery Case Files : Return to Ravenhearst)]를 꼽고 싶습니다. 아트워크 / 사운드 / 게임 메카닉 / 퍼즐, 모두 모여 훌륭한 게임이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아이폰용 게임 [아이 딕 잇(I dig it)]을 꼽고 싶습니다. 훌륭한 아트와 / 좋은 리플레이성을 가졌습니다. 땅 파서 작은 보물을 찾는 아이디어를 좋아합니다.
 

9. 한국 게임 해보시거나 / 그에 대해 들어보신 적 있나요? 있으시다면 그에 대한 생각 알려주세요.

당연히 들어봤죠. 한국 게임은 몰입시키는 게임 플레이 방식과 혁신적인 비지니스 모델로, 아시아를 비롯한 세계의 다른 지역까지 퍼져있습니다. 우리가 배울 점이 많을 듯 싶네요.


10. Pig-Min 독자들께 한 말씀 남겨주세요.

안녕하십니까!2 우리 사이트 남코 게임즈(Namco Games)에 오셔서, 저희가 내놓은 다양한 게임 해보시길 기원합니다. 그 게임들이 재미있어 하시고, 더 많은 캐주얼 게임을 즐기기 위해 또 돌아오시길! 진심으로 감사합니다.3


English version of this Interview

Pig-Min 주
  1. 재미를 위해 과한 의역을 했고, 원문은 'Kudos to Popcap'입니다. [Back]
  2. 이 인사, 답변 원문에 한글로 적혀있었습니다. 이 답변에 큰 신경 썼다는 반증이겠죠. [Back]
  3. 이 문장 또한 한글로 적혀있었습니다. [Back]
이 글의 관련글



Trackback URL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Comments List

  1. OpenID Logo빵물고기 2009/10/24 11:52 # M/D Reply Permalink

    한국의 게임이라면 온라인게임이겠지요?

: 1 :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 65 :


게임 드립니다.
Pig-Min Agency
추가 모집

Pig-Min English

한국 만화영화
비디오 판매



해외 캐주얼 / 인디 시장
게임(제품)컨설팅


Welcome to Indie Gaming.

운영 : mrkwang
기술 : 나유령

About PIG-MIN
Contact us

Pig-Min Agency
Pig-Min의 저작권 관련
인디게임 FAQ

따라갈만한 트위터


아케이드 : 액션 : 플래포머
슈팅 : FPS
어드벤쳐 : 퍼즐 : RPG
전략 : 시물레이션
시리어스 게임

Pig-Min 추천
한글화

전체 태그 : 태그 분류


Archives

Categories

전체 (5430)
뉴스 (2379)
리뷰 (1041)
프리뷰 (248)
다녀왔습니다 (67)
칼럼 (876)
웹툰 (32)
Interview-한국어 (65)
Interview-English (33)
링크 (10)
여러분들의 말씀 (4)
제작자분들 공간 (1)
Tip & Hint (8)
공지사항 (663)

Email Newsletters & Email Marketing by YMLP.com

    트위터에서 따라오기
    http://file.tattermedia.com/media/image/plugin/tnm_badge_white.gif
    관리자 입장
    메일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