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g-Min에서는 [블랙웰 레가시(Blackwell Legacy)] 발매되기 직전, 데이브 길버트(Dave Gilbert)씨와 인터뷰를 한 적이 있습니다. 당시 이 분이 매우 바빴기 때문에 많은 얘기를 답해주시지 못했는데요. 3년이 지났고, 당시보다는 시간이 많기 때문에, 더 좋은 새로운 인터뷰가 나왔습니다. 잘 읽어주시길. :)

English version of this Interview



1. 2006년 말 [블랙웰 레가시(Blackwell Legacy)] 발매 직전에 인터뷰를 했었고, 그 후 3년이 지났습니다. 그동안 어떻게 지내셨나요?

흠. 알찬 질문이군요! 게임 디벨로퍼즈 초이스 어워드(Game Developers Choice Award)에서 '베스트 뉴 스튜디오(Best New Studio)' 부문 후보에 올랐지만 수상은 못했고요. 플레이퍼스트(PlayFirst)랑 퍼블리싱 딜을 맺어 [에메랄디 시티 콘피덴셜(Emerald City Confidential)]을 만들게 되었고, 다른 블랙웰(Blackwell) 게임들 2개를 내놨고, 다른 스튜디오의 게임인 [퍼즐 보츠(Puzzle Bots)]를 퍼블리싱 하게 되었고, 그러면서 배급사 역할도 하게 되었고, 영국의 아름다운 게임 개발자 자넷(Janet)과 약혼하게 되었습니다. 바쁜 몇 년이었군요! :)


2. 데이브 길버트와 와드젯 아이 게임즈는 새로운 형태의 인디 슈퍼 스타라고 할 수 있는데, 게임만 잘 만드는게 아니고, 비지니스 적인 면도 잘 하고 있습니다. 만드신 첫 게임은 RON의 일부로써, AGS 커뮤니티 프로젝트였는데요. [시바(Shivah)] 이전에는 비지니스를 한걸 본 적이 없습니다. 혹시 비지니스 관련해 경험이 있다던가, 대학에서 전공하셨나요?

보스턴 대학에서 텔레비젼 방송학과 전공하면서 커뮤니케이션도 같이 했어요. CNN에서도 한동안 일했는데, 미디어에서 일하는걸 싫어한다는 걸 깨달았고, 그래서 의류 제작 비지니스로 흘러갔죠. 공장과 고객 사이를 연결해주는 배송 코디네이터로 3년간 일했습니다. 중요한 일은 해본게 없습니다만, 제작에 대해 많은 것을 배웠고, 어떻게 하면 일을 잘 마칠 수 있는지를 알게 되었죠. 제 스스로 게임을 만들기 시작했을 때, 옛날 상사를 따라가고 있다는걸 알게 되었어요!


3. 여태까지 블랙웰 시리즈 3개 합해 총 5개의 판매용 어드벤쳐 게임을 만드셨는데요. 자체-고용해 전업으로 인디 게임을 만드시는 중인데, 정말 그렇게 많이 버나요? 게임 전체를 혼자 만드는 것도 아니고, 많은 이들이 관련되기 때문에 그들에게도 셰어를 줘야 해서, 만드시는 게임들은 정말 많이 벌어야 할텐데 말입니다.

네. 저는 제 게임 팔아서만 먹고 삽니다. 항상 쉽지는 않고, 몇 달 정도는 공과금 청구서 등을 제때 해결하지 못할 때도 있습니다만, 매우 흥미진진한 생활이죠. 딱히 부자는 아니지만, 그렇게 많은 돈이 필요하지 않으니까, 꽤 편안하게 살고 있습니다.


4. [에메랄드 시티 컨피덴셜(Emerald City Confidential)]의 경우, 플레이퍼스트와 한 작업이고, 처음으로 하신 별로-인디스럽지-않은-작업 입니다. 어떻게 시작하시게 된거고, 플레이퍼스트와 일하는 과정은 어땠습니까?

2007년 게임 디벨로퍼 컨퍼런스(Game Developer Conference)의 파티에서, 플레이퍼스트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creative director)인 케니 딘킨(Kenny Dinkin)씨를 만났습니다. 제 작업에 매우 감명받으셨다 하고, 퍼블리싱 딜을 제시했는데요. 이런 딜의 제안에는 주의하라는 말을 항상 들어왔기에, 이 회사가 어떤 데고 무슨 게임을 만들어왔나를 조사 해보았습니다. [다이너 대시(Diner Dash)]나 다른 '캐주얼' 게임들에 별로 익숙하지 않았고, 그런 종류 게임을 전혀 만들지 않았다는 것을 금방 깨닫게 되어, 그런 대화 했다는 사실 자체를 까먹었습니다. 6개월 후 케니씨가 전화를 해서, 딜을 다시 제시했습니다. 제가 만들어왔던 것 처럼 순수한 어드벤쳐 게임을 만들기 바랬죠. 이번에는 '네' 라고 답했습니다. 이 모든걸 날려버릴 수 있었다는 아슬아슬함을 생각하면 너무 무서워요!
 

5. [블랙웰 컨버젼스]의 경우, 예전 게임보다 많이 쉬워졌습니다. 캐주얼 게임 포탈을 위해 만든, '캐주얼 어드벤쳐 게임'이었던 [에메랄드 시티 컨피덴셜]의 작업이 영향을 미쳤다고 보는데요. 이런 식의 게임들이 어드벤쳐 장르의 또 다른 미래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그리고 시장의 상황은 어떤지 알려주세요.

그 누구도 어드벤쳐 게임 하다 막히는걸 좋아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게임이 흥미진진 할 수록, 캐릭터가 멋지면 멋질수록, 게임에서 막히는 시간동안 재미가 없어집니다. 그리고 1시간 체험판을 통해 팔려나가는 요즘의 경우, 플레이어들이 게임 하는 동안 재미있을 수 있다는 확신을 주어야 합니다. 요즘 사람들을 보면 퍼즐에 막혀 짜증낼때까지 걸리는 시간이 매우 빨라졌고, 5분 이상 막히면 즉각  웍스루를 보게 되죠. 제 게임 만드는 철학은, 가능한 모든 경험이 편안해야 한다는 겁니다. 퍼즐은 단순하지만 영리하게, 그리고 창문 밖으로 컴퓨터를 던져버리고 싶지 않게 만들어야 합니다.


6. 여태까지 1개의 프리퀄을 포함해, 총 3개의 블랙웰 시리즈가 발매되었습니다. 하지만 아직 끝난 건 하나도 없고, 이제 겨우 시작일 뿐이라, 3개 게임 다 합해서 '거대한 프롤로그'처럼 보이기도 하는데요. 이 시리즈가 얼마나 길지 정확한 계획이 있나요? 그리고 다음 작품은?

블랙웰 시리즈는 당분간 끝나지 않을 겁니다! 최소한 3개 더 만들 예정이에요.

 
7. 만드신 모든 게임들은 비슷한 스타일을 갖고 있습니다. 잘 만들어진 게임 디자인과 플롯을 지녔지만, 언제나 짧아요. [블랙웰 컨버젼스]의 경우, 퍼즐이 쉬워져서 플레이타임이 훨씬 짧아졌습니다. 만드시는 게임들의 짧은 플레이타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긴 에픽 게임을 만들고 싶지만, 항상 예산이 부족해요. 인디로써 우선 게임을 만들 예산을 어렵게 마련해야 하고, 그 안에서만 만들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에, [블랙웰 컨버젼스]가 이전 시리즈보다 더 길다고 봅니다. 하지만 어떤 플레이어들은 2시간내에 깼더군요. 굉장히 놀랐는데, 저조차 2시간 안에 다 깰 수 없기 떄문입니다! 제가 만든 이전 게임들보다, [블랙웰 컨버젼스]가 훨씬 고농축되고 복잡한 플롯을 갖고 있습니다.  사실 '고농축'이라는 것, 제가 [블랙웰 컨버젼스]의 설명에 사용하고 싶은 단어죠. 일정 부분에 다달으면 언제나 새로운 것이 나오니까요. 게임을 하면서 많은 사건이 발생하게 됩니다. 주인공인 로자(Rosa)도 많이 성장하고, 이전 게임에서 주어진 많은 질문들이 답해지게 되므로, 길이는 짧아도 훨씬 만족스러운 경험을 드릴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게임의 길이'는 사람들이 제게 불평한 유일한 요소고, 그 외에 불만이 없다면 저는 매우 행복할 것입니다. 


8. 다른 사람들과 매우 잘 지내시는 듯 싶습니다. 만드신 모든 게임들은 다른 스탭이나 도우미들과 일했고, 그들은 항상 어느정도 만족했을거 같아요. 만족하지 못했다면, 다른 사람들도 그 소문을 듣게 되어 아무도 도와주지 않았을테니까. 게다가 이번에 배급사로도 활동하게 되셨으니 더더욱. 다른 사람들과 어떻게 일하시는지에 대해 알려주세요.

프리랜서 분들과 일하기 때문에, 항상 다른 사람들과 일할 수 밖에 없습니다. 제가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 그들이 일할 수 있는 상태라는 보장이 없으니까요. 예를 들자면, [에메랄드 시티 콘피덴셜]의 배경을 맡은 존 그린(John Green)씨는 최근 다른 회사의 큰 일을 맡게 되어서, 저희 다음 작품에 참여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그럼 저는 다른 분을 찾아봐야 하죠. 아쉽게도 이게 프리랜서와 작업하는 방식입니다. 운이 좋게도 제가 같이 일해온 사람들은 매우 훌륭하게 해주셨고, 그러니 제가 나쁜 얘기를 할 것도 없는데다, 저는 그들을 매우 자랑스러워하고 있습니다.

배급에 대해서, 매우 기대하고 있어요! [에메랄드 시티 콘피덴셜]에서 가장 큰 아쉬웠던 점은, 비밀을 유지했어야 한다는 거고, 그래서 와드젯 아이 게임즈 웹사이트에 18개월동안 새 소식을 올릴 수 없었어요. 그래서 사람들이 방문을 중단했죠. 제 목표는 사이트에 충분한 컨텐츠를 올려 사람들이 정기적으로 방문하게 하는 겁니다. 신작 나왔을 때만 잠시 오는게 아니라요.
 

9. 좋은 게임 5개 추천해주시고, 간략한 이유 적어주세요.

니마; 최근에는 게임 할 시간이 없었는데... 생각 좀 해보죠.

1. [아니토 - 디펜드 어 랜드 인레이지드(Anito - Defend a Land Enraged)]
필리핀에서 나온 훌륭한, 하지만 평가절하당한 RPG입니다.
2. [아쿠아리아(Aquaria)]
빗 블롯(Bit Blot)에서 내놓은 훌륭한 인디 게임이죠. 매우 아름답고 분위기 죽입니다.
3. [이지(Iji)]
깔끔한 '무료' 플래포머입니다. 놀라울정도로 잘 만들었죠.
4. [댄스 틸 유 드랍(Dance Till You Drop)]
리차드 시몬스(Richard Simmons)를 플레이할 수 있는 프리웨어 어드벤쳐입니다. 너무 멋져요. :-D
5. [폴아웃 3(Fallout 3)]
오리지날 시리즈의 굉장한 팬이었고, 이 3편도 그 스피릿을 진실되게 이어받고 있습니다. 이 게임 좋아요.
 

10. Pig-Min 독자들에게 메시지 남겨주세요.

지난 몇 년 동안 제게 보내주신 성원 감사드려요! 이메일 보내주시는거 매우 좋아하고요. 다 저장해두었다가 스트레스 엄청 받을 때 꺼내 읽곤 합니다. 제 게임 앞으로도 계속 즐겨주시길 바래요.
이 글의 관련글



Trackback URL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Comments List

  1. 페이비안 2009/08/14 16:56 # M/D Reply Permalink

    인터뷰 잘 읽었습니다. 저도 PIG-MIN 덕분에 블랙웰 시리즈를 알게 되었고, 꽤나 재미있게 즐겼지요. 컨버전스 발매 시에 약간 헤프닝이 있었는데.. 그로 인해서 예약자 특전 할인 쿠폰이 못쓰게 되어서 메일을 보냈더니, 이메일에 즉시 답변을 주고 코드도 제 이름을 넣어서 아예 따로 발행해주어서 상당히 인상적이었던 기억이 납니다.

    PIG-MIN 에이전시를 통해, 국내에서도 이렇게 반짝반짝 빛나는 인디 작품들을 더욱 자주 볼 수 있기를 기대해봅니다. ^^

  2. 골룸 2009/08/14 18:25 # M/D Reply Permalink

    시간나면 꼭 전편 다해보고 싶은....

    1. mrkwang 2009/08/15 18:37 # M/D Permalink

      골룸> 인터뷰에서도 얘기하듯, 플레이타임이 언제나 짧은게 특징이기 때문에... 사실 문제는 시간이 아니라 돈이죠.

  3. 발톱냥 2009/08/17 10:23 # M/D Reply Permalink

    본문과는 전혀 상관 없는 댓글...
    문의 주신 내용의 답변을 짧게나마 완료했습니다. (웃음)

  4. ryukoz 2009/08/17 18:04 # M/D Reply Permalink

    5분이상 막히면 웍스루를 찾아본다..라는 부분이 특히 와닿네요.

: 1 :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 65 :


게임 드립니다.
Pig-Min Agency
추가 모집

Pig-Min English

한국 만화영화
비디오 판매



해외 캐주얼 / 인디 시장
게임(제품)컨설팅


Welcome to Indie Gaming.

운영 : mrkwang
기술 : 나유령

About PIG-MIN
Contact us

Pig-Min Agency
Pig-Min의 저작권 관련
인디게임 FAQ

따라갈만한 트위터


아케이드 : 액션 : 플래포머
슈팅 : FPS
어드벤쳐 : 퍼즐 : RPG
전략 : 시물레이션
시리어스 게임

Pig-Min 추천
한글화

전체 태그 : 태그 분류


Archives

Categories

전체 (5430)
뉴스 (2379)
리뷰 (1041)
프리뷰 (248)
다녀왔습니다 (67)
칼럼 (876)
웹툰 (32)
Interview-한국어 (65)
Interview-English (33)
링크 (10)
여러분들의 말씀 (4)
제작자분들 공간 (1)
Tip & Hint (8)
공지사항 (663)

Email Newsletters & Email Marketing by YMLP.com

    트위터에서 따라오기
    http://file.tattermedia.com/media/image/plugin/tnm_badge_white.gif
    관리자 입장
    메일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