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번 Pig-Min에서는, GOG.com의 홍보와 마케팅을 담당중인 루카즈 쿠카스키(Lukasz Kukawski)1씨를 이메일 인터뷰 했습니다.

이미 Pig-Min에서도 여러차례 다룬바 있듯, GOG.com은 고전 PC 게임을 전문적으로 다운로드 판매 하는 신생 샵입니다. 특히 이 샵을 만든 곳이 [위쳐(The Witcher)]를 만든 CD 프로젝트(CD Projekt)라는 것과, 그 회사가 폴란드에 위치하고 있다는 것이 매우 흥미롭지요.

또한 이 인터뷰는 지난 10/15에 받은 것으로써, 그 후 여러 변화가 있었습니다. 퍼블릭 베타(Public Beta)를 시작해 누구든 가입해 구입할 수 있게 되었고, 스트래티지 퍼스트(Stratedgy First) 게임들이 추가되었습니다. 인터뷰할 당시와 살짝 변화된 점이 있으니, 그 점도 감안해주세요.

English version of this Interview

사용자 삽입 이미지
GOG.com started Public Beta, and you could subscribe freely.


1. GOG.com은 CD 프로젝트(CD Projekt)에 만들어진 샵이고, CD 프로젝트는 [위쳐(The Witcher)]로 유명합니다. 하지만 그 외에는 아는 바가 거의 없어요. GOG.com의 모회사인 CD 프로젝트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CD 프로젝트는 폴란드 회사인데, 폴란드 게임 씬 / 게임 제작자들 / 플레이어들 / ... 등등에 대해서도 아는 바가 없습니다. 그에 대해서도 알려주셔요.

CD 프로젝트는 1994년에 창립되었고, 동부 - 중부 유럽에서 가장 큰 게임 배급사 중 하나입니다. CD 프로젝트 그룹의 업무에는 폴란드 - 체코슬라비아 - 슬로바키아 - 헝가리에 퍼블리싱과 배급이 포함되어 있는데, 각 지역에 알맞은 현지화 센터들이 있습니다. 거기서는 여러 기종에 대한 포팅, QA 서비스, 각 지역의 로컬라이제이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죠. CD 프로젝트 레드(CD Projekt RED)는 히트친 RPG 게임 [위쳐]를 책임지고 있고, 메트로폴리스 소프트웨어(Metropolis Software)는 지금 개발중인 멀티 플랫폼 싸이파이(Sci-Fi) 슈팅 게임을 개발중이며, GOG.com은 DRM이 걸려있지 않은 고전 게임 판매를 목적으로 하고 있죠.

폴란드 게임 시장은 아직 초기 형태지만, 급속도로 커지고 있습니다. 1990년대 초반의 폴란드는 불법 복제 때문에 큰 문제가 있었고, 그래서 서구권 배급사들이 폴란드 시장에 대해 신경을 쓰지 않았죠. 하지만 CD 프로젝트 같은 현지의 게임 회사들 덕분에, 폴란드의 게임 시장은 발전하기 시작했고, 그래서 현재 폴란드는 동부 - 중부 유럽 중 가장 빨리 성장하는 시장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외국 회사들도 그 사실을 보고 사무실을 열기 시작해, 소니 컴퓨터 엔터테인먼트 폴란드 지부(Sony Computer Entertainment Polska)라던가 유비소프트 폴란드 지부(UbiSoft Polska) 같은 것들이 생겨나기 시작했죠.

게임 시장의 발전으로 인해, 개발사들이 생겨나기 시작했습니다. CD 프로젝트의 [위쳐]는 폴란드에서 만들어진 가장 유명한 게임이겠지만, 폴란드 개발사들에 의해 더 많은 게임들이 만들어지고 있죠. 예를 들자면, 메트로폴리스 소프트웨어는 [고르키 17(Gorky 17)을 만든 오디움(Odium)과 [더 프린스 앤 더 카워드(The Prince and the Coward)]를 만든 팀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현재 멀티 플랫폼용 싸이파이 슈팅 게임을 개발중이죠. 또한 [페인킬러(Painkiller)]를 만든 피플 캔 플라이(People can fly)는 EA에서 배급될 어떤 프로젝트를 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능력있는 많은 프로그래머들 - 그래픽 디자이너들을 보유 중이고, 많은 잠재력을 갖고 있습니다.


2. '훌륭한 고전 게임(Good Old Games)'는 모든 게이머의 꿈이었지만, 이전까지는 그 누구도 해낸적이 없습니다. 어밴던웨어(Abandonware) 근처에서나 볼 수 있었고, 혹은 시에라(Sierra)가 고전 어드벤쳐 재발매하며 했던 싸구려 재발매 정도나 있었을 뿐이죠. 어떻게 이런 상점을 시작하기로 결정했습니까? 또한 전 세계의 언론과 게이머들에게서 받은 피드백은 어땠는지요?

게이머들 / 게임 언론 양쪽 모두 굉장한 반응을 보였습니다. 우리는 GOG.com의 서비스를 E3 직전에 발표했고, 그렇게 큰 행사 직전에 발표했기에 게임계의 이슈거리에서 빠질까봐 걱정 좀 했는데요. 우리의 우려가 완전히 틀렸더군요. :) 우리가 처음으로 발표를 한 몇 시간 뒤, GOG.com은 모든 PC 게임 포탈과 포럼에 올랐습니다. 클로즈 베타 시절 몇 천 명의 가입이 들어왔기에, 2,000명만 받았던 클로즈 베타를 모든 사람들이 들어올 수 있는 초기 접근 베타(Early Access Beta)로 변경했죠. 관심 보여준 모든 이들이 들어올 수 있도록 말입니다. 전체적인 초기 접근 베타는 우리에게 훌륭한 경험이었습니다. 모든 이들이 매우 협조적이었고, 덕분에 많은 긍정적인 피드백과 GOG.com을 더 좋게 만들 수 있는 추가적인 아이디어들을 받을 수 있었죠.

이 모든 것은 1년 6개월 전, CD 프로젝트의 매니져들이 과거를 회상하던 잡담에서 시작되었습니다. 그 좋던 옛날을 회상하면서, 당시 플레이하던 게임들을 회상하고 있었죠. 지금은 패키지건 온라인에서건 구입할 수 없는 그 고전 게임들 말입니다. 만약 고전 게임의 옛날 패키지를 갖고 있다 해도, 요즘의 운영체제에서는 돌아가지 않죠. 그렇게 저희는 고전 게임들을 게임즈-온-디맨드(Games-On-Demand)로, 매우 싸게 판매하면서, DRM도 걸지 않고, 윈도우즈 XP와 비스타에 호환되게 공급하는 샵의 아이디어를 갖게 되었습니다.


3. GOG.com에서는 게임을 싸게 팔고 있습니다. 9.99$짜리 게임도 있지만, 대부분이 5.99$ 밖에 받지 않고 있어요. 가격이 싸다는 것은 좋은 일이지만, 그렇게 저렴한 가격에서 이득을 볼 수 있나요? 용량이 적은 것도 아니고, 2-300메가 이상의 파일들이 주종을 이루는데 말입니다. 트래픽은 심각하게 돈이 들어갈 수 있고, 그래서 (비교적 용량이 작은) 캐주얼 게임 사이트들조차 굉장히 민감하게 움직입니다. 매 게임마다 몇 백 메가나 다운로드시켜야 하는데, 그렇게 싼 판매가로 이득 볼 수 있습니까?

가격은 디지털 다운로드 시장을 세밀히 조사한 후 결정된 것입니다. 5.99$와 9.99$의 두 가지 가격대는, 게이머 / 퍼블리셔 / GOG.com에게 가장 좋다고 여겨집니다. 우리가 아무리 유저 친화적인 서비스더라도, 공짜로 하는게 아닙니다. 결국 모두 돈 때문에 하는거죠. 우리도 트래픽에 비용이 든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그건 '비용'이라기 보다 '투자'라고 생각하고 있어요.

고전 게임(Retro gaming)은 훌륭한 잠재력 있는 사징이고, 우리는 좋은 고전 게임을 저가에 - DMR 없이 - 최신 운영체제에서 돌아갈 수 있게 최적화해서 제공한다고 믿고 있습니다. 또한 멋진 추가 요소들은 게이머들이 분실한 것이었고, (게이머들에게) 이점이 될거에요. 초기 접속 베타 과정은 우리가 제대로 된 길을 간다는 것을 알려줬고, 대중에게 공개하는 퍼블릭 베타가 시작된 직후 더 많은 게임들을 계약해 더 많은 관심을 모을 것이고, 판매 또한 더 많아지겠죠.
 

4. 코드마스터즈(Codemasters)와 인터플레이(Interplay)랑 계약하셨는데요. [위쳐]가 아타리(Atari)를 통해 배급되었으니, 아타리 게임들을 가져왔다면 이해하기 쉬었을 겁니다. 하지만... 코드마스터즈와 인터플레이라뇨? 어떻게 그들과 계약을 했냐요? 그리고 인터플레이의 경우, 예전 게임의 카피라이트를 여전히 갖고 있나요? [폴아웃] 카피라이트는 베데스다(Bethesda)에게 팔렸다고 들었습니다만.

인터플레이와 코드마스터즈는, 우리가 제일 먼저 접촉한 퍼블리셔들이었습니다. 우리의 제안에 대한 반응이 매우 빨랐고, 그렇게 계약을 맺을 수 있었죠.

[폴아웃]의 카피라이트 같은 경우, 베데스다가 [폴아웃] IP의 소유자이긴 하지만, 인터플레이가 [폴아웃] 고전 게임을 팔 권리를 갖고 있습니다. 그래서 모든건 합법적이었죠. :)
 

5. [폴아웃] 질문입니다. 많은 게이머들이 [폴아웃 3]에 대한 기대가 크기 때문에, [폴아웃]의 1편과 2편을 파는건 아주 좋은 기회일거에요. 하지만 정말로 [폴아웃] 시리즈를 파는 것이 GOG.com의 마케팅에 영향을 미치나요? 정말로 게이머들이 기뻐하나요? [폴아웃] 시리즈가 정말로 베스트셀러입니까, 아니면 다른 게임들이 더 잘 팔리고 있습니까?

[폴아웃 3]의 하이프는 우리에게 전혀 문제가 되지 않아요. :) [폴아웃 3]의 발매와 그 하이프는 젊은 게이머들에게 영향을 미치는데, 그들은 예전의 [폴아웃] 시리즈를 해보지 않았기 때문에, 도대체 그 시리즈가 어떤지 알고 싶을 겁니다. 그리고 [폴아웃] 시리즈를 이미 해본 게이머들은, 이 게임들을 DRM 없이 저가에 살 수 있다는 것에 흥분해있기 때문에, [폴아웃 3]의 하이프와는 관계가 없죠.

[폴아웃] 시리즈는 우리 샵에서 가장 많이 팔린 게임들이지만, 아직 초기 접근 베타 상태기 때문에, 퍼블릭 베타 이후에도 똑같을지 정확히 말하기 힘들어요. 현재 저희 유저 중 대부분은 연륜이 오래된 게이머들이고, 그들은 [폴아웃] 시리즈가 어떤지 알고 있어요. 하지만 퍼블릭 베타 이후에는 다른 게임들이 베스트 셀러가 될거라 생각합니다.

 
6. GOG.com의 모든 게임들은 윈도우즈 XP와 비스타 호환입니다. 추가적인 기술 작업이 있어야 할거고, 그렇게 쉽지는 않을 거에요. 예를 들자면, 게이머즈게이트(Gamersgate)는 옛날 게임인 [마제스티 골드 에디션(Majesty Gold Edition)]을 판매하고 있는데, 호환이 되긴 하지만 완벽하지는 않습니다. 그런 것을 볼 때, 고전 게임을 XP / 비스타와 호환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닐 거에요. 어떻게 그런 일을 처리하시나요? 그리고 각 게임을 XP / 비스타에 호환시키기 위해 얼마나 많은 시간이 필요한지요?

그런 고전 게임들을 돌아가게 하는 건, 우리 프로그래밍 팀이 작은 마법을 부리는 거라고 말씀드려야겠습니다. 우리 프로그래머들은 일어날 수 있는 비호환 상황을 찾아내고, 그들을 우회합니다. 그들의 훌륭한 능력과 작은 프로그래밍 능력으로 그렇게 하는데, 우리같은 평범한 사람들은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이죠.

게임에 따라 작업 시간이 달라지지만, 보통 몇 주일 정도 걸립니다.


7. GOG.com은 지역 제한을 걸 예정인가요, 아니면 항상 세계 어디서도 구입할 수 있게 할 건가요? 예를 들자면, [GTA] 시리즈는 스팀(Steam) / 다이렉트2드라이브(Direct2Drive)를 통해 미국 등지에서만 다운로드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지역 제한은 다운로드 판매의 새로운 유행이기 때문에, GOG.com도 그럴지 아닐지를 알고 싶습니다.

현재까지 우리가 판매하는 모든 게임은 전 세계 어디에서도 구입 가능하고, 미래에 올릴 게임들도 그렇게 계약하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하지만 어떤 게임들은 다른 지역에서 다른 판권자가 소유하고 있는 경우들이 있어요. 그런 경우 전 세계 라이센스를 모두 따는건 많은 시간이 걸리고 매우 복잡할 것이기 때문에, 어떤 게임들은 지역 한정이 걸릴 가능성도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말했듯, 되도록 모든 게임을 지역 제한 없이 공급하려고 노력할 것입니다. 


8. 현재까지 GOG.com은 그렇게 많은 게임을 갖고 있지 않지만, 미래에는 더 많이 업데이트 할 거란 말이죠. 어떤 게임들이 다음에 나올 것이고, 얼마나 자주 업데이트를 할 것입니까? 그리고 코드마스터즈와 인터플레이 외에, 어떤 배급사들과 계약을 하게 될까요?

물론 더 많은 게임들을 시간에 따라 올릴 겁니다. 지금 현재로써는 새로운 계약을 하며 가능한 많은 고전 게임들을 가져오는데 집중하고 있어요. 우리가 이 서비스를 런칭하면 GOG.com에 대해 게이머들이 보여주는 큰 흥미와 좋은 판매고를 다른 퍼블리셔들에게 보여줄 수 있을 것이고, 그들의 예전 게임들을 GOG.com을 통해 판매하도록 설득하기 쉬워질 것입니다.

2개 정도의 계약을 완료하는 중이고, 조만간 공식 발표가 있을 겁니다.


9. 커뮤니티 서비스에 '위시 리스트(Wish List)'라는 부분이 있고, 거기서 [시스템 쇼크(System Shock)] 시리즈가 맨 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건 그냥 '희망 사항'을 적는 건가요, 아니면 실제로 사업 방향에 큰 영향을 미칠 건가요? 정말로 [시스템 쇼크]나 [원숭이의 섬(Monkey Island)] 시리즈가 위시 리스트의 높은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것 처럼 잘 팔 수 있을까요? 만약 정말로 잘 팔게 된다면, 게임 씬에 엄청난 뉴스가 될 겁니다.

GOG.com의 목표는 게이머들이 다시 플레이하고 싶어하는 게임들을 파는 것이기 때문에, 그 위시 리스트를 만들었습니다. 아무것도 약속드릴 수 없지만, 그런 게임들을 받아오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 할 거에요.

위에서 제가 말한 것과 같이, 우선 대중에게 사이트를 런칭해야 하고, 그 후 EA나 루카스아츠(LucasArts) 같은 회사들에게 보여줄 수 있을 겁니다. 천문학적인 판매 숫자와, 게이머들과 게임 미디어에서 보여줄 엄청난 관심들 말이죠. 그렇게 GOG.com이 고전 걸작 게임들을 판매할 가장 좋은 장소임을 확신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10. 좋은 게임 5개 추천해주시고, 그 이유 설명해주세요.

이 목록은 제 개인적인 거니, GOG.com에서 추천하는 공식적 리스트라고 생각하진 말아주세요. :)

제가 가장 좋아하는 5개 고전 게임(Good Old Games)들입니다.

[샘 앤 맥스 : 히트 더 로드(Sam & Max: Hit the road)]
- 아주 유쾌하고, 제가 생각하기로는 '맥스(Max)'가 만들어진 모든 캐릭터 중 가장 훌륭한 게임 캐릭터입니다. :)

[매니악 맨션(Maniac Mansion)]
- 코모도어 64(Commodore 64)에서 해봤고, 제가 해본 첫 포인트 앤 클릭(Point & Click) 어드벤쳐 게임이었죠.

[원숭이의 섬 시리즈(Secret of Monkey Island series)]
- 추천사 필요 없습니다. :)

[세틀러(The Settlers)]
- 절대 지루해지지 않는 게임들 중 하나입니다. 시작하면 멈출 수 없고, 다른 집 짓고, 다른 광산 짓고, 다른 풍차 짓고, ... 기타 등등.

[신디케이트(Syndicate)]
- 어둡고 잔혹한 사이언스 픽션 기반의 게임으로써, 지금도 즐길만 합니다.

더 할 수 있겠지만, 지루할테니 멈추죠.


11. 한국 게임 해보시거나 들은 것 있나요? 만약 있다면, 그에 대한 고견 알려주세요.

제가 알기로 한국 게임 시장은 MMO 게임들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NC소프트(NCSoft)를 알고, [길드 워(Guild War)] - [씨티 오브 히어로즈(City of Heroes)] - [씨티 오브 빌런즈(City of Villains)]를 해봤습니다. 이스포츠가 매우 유행이고, 능력 있는 프로 게이머를 많이 보유하고 있다 알고 있어요.


12. Pig-Min 독자들께 한 말씀 남겨주세요.

우리의 프로젝트를 한국 분들께 알릴 수 있는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여러분께서 우리 사업의 시작을 좋아하시고, 또한 GOG.com에서 좋은 과거의 기억들을 되살리는 게임들을 찾을 수 있길 바랍니다. GOG.com이 조만간 퍼블릭 베타를 시작하면, 우리 서비스에 대한 더 많은 뉴스를 체크하시길 부탁드려요.


English version of this Interview

Pig-Min 주
  1. 폴란드어 발음이 어찌 될지 알 수 없기에 대충 적었습니다. 폴란드어 아시는 분 계시면 알려주시면 감사. [Back]
이 글의 관련글



Trackback URL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Comments List

  1. 비밀방문자 2008/10/29 05:00 # M/D Reply Permalink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2. 릿군 2008/10/29 05:02 # M/D Reply Permalink

    이미 로열 고객이 되어있는 한명입니다. (으하하)
    누구나 생각해 보았지만 막상 이루어지지는 않았던 상품......
    확실한 경쟁력(과 아이템)을 가진 만큼 앞으로 성공할거라 생각되는군요.

  3. AirCon 2008/10/29 11:43 # M/D Reply Permalink

    역시 픽민은 악의 소굴이라능 ㅠㅠ
    저지르고 말았다능 ㅠㅠ

  4. isdead 2008/10/29 14:44 # M/D Reply Permalink

    시쇽2여 부활하세여...ㅠㅠ

    1. mrkwang 2008/10/29 14:51 # M/D Permalink

      isdead> 내말이.

  5. Miniberry 2008/10/29 22:31 # M/D Reply Permalink

    가격이 진짜 화려하다[...]
    너무 매니악한 쪽으로만 가지지 않으면 이건 확실하군요.

  6. bluedisk 2008/10/30 16:17 # M/D Reply Permalink

    [폴아웃 3]의 하이프는 우리에게 전혀 문제가 되지 않아요.

    이부분 뉘앙스를 모르겠어요;;;
    폴아웃3의 하이프가 게임판매에 방해가 되지 않는다는 뜻인가요?
    (폴아웃1,2)판매에 별 도움이 안된다는 거 같은데;;;
    영문으로도 봤는데, 폴아웃3 하이프 때문에 잘팔리는거 따위는 없다를
    빙빙 돌려서 말하는거 같은데 맞나요?;;; 결국 홍보가 별로 안되었다는건가;

    1. mrkwang 2008/10/30 16:54 # M/D Permalink

      bluedisk> 저쪽에서 질문을 완전히 반대로 이해하고 답한 듯 싶은데, 그냥 놓아두었습니다.

: 1 : ... 3390 : 3391 : 3392 : 3393 : 3394 : 3395 : 3396 : 3397 : 3398 : ... 5430 :


게임 드립니다.
Pig-Min Agency
추가 모집

Pig-Min English

한국 만화영화
비디오 판매



해외 캐주얼 / 인디 시장
게임(제품)컨설팅


Welcome to Indie Gaming.

운영 : mrkwang
기술 : 나유령

About PIG-MIN
Contact us

Pig-Min Agency
Pig-Min의 저작권 관련
인디게임 FAQ

따라갈만한 트위터


아케이드 : 액션 : 플래포머
슈팅 : FPS
어드벤쳐 : 퍼즐 : RPG
전략 : 시물레이션
시리어스 게임

Pig-Min 추천
한글화

전체 태그 : 태그 분류


Archives

Categories

전체 (5430)
뉴스 (2379)
리뷰 (1041)
프리뷰 (248)
다녀왔습니다 (67)
칼럼 (876)
웹툰 (32)
Interview-한국어 (65)
Interview-English (33)
링크 (10)
여러분들의 말씀 (4)
제작자분들 공간 (1)
Tip & Hint (8)
공지사항 (663)

Email Newsletters & Email Marketing by YMLP.com

    트위터에서 따라오기
    http://file.tattermedia.com/media/image/plugin/tnm_badge_white.gif
    관리자 입장
    메일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