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작사 : LFS Team
발매연도 : 2003
가격 : 24 GBP

(휠이 있다면) 완벽에 가까운 레이싱 시뮬레이터.

사용자 삽입 이미지


원본 사이즈로 보시려면 Racers 링크를 눌러주세요.
(실제 게임 영상을 편집한 Promotion Video입니다.)

요약 : (이 있다면) 완벽에 가까운 레이싱 시뮬레이터
장점 : 끝내주는 포스 피드백, '진짜' 레이싱 시뮬레이터
단점 : 포스 피드백이 지원되는 휠이 없다면? DX8을 쓰는 그렇고 그런 레이싱 게임.

[라이브 포 스피드(Live For Speed, 통칭 LFS)]는, Scawen Roberts / Eric Bailey / Victor van Vlaardingen, 이 3명으로 조직된 팀에서 제작한 온라인 레이싱 시뮬레이터입니다. 팀 이름은 따로 없습니다.

 "No arcade modes, No steering aids"를 표방하고 있는 [LFS]는, 2003년 6월 13일 S1 버젼을 출시하고, 그 후로 꾸준한 업데이트와 추가 도구들이 등장하고, 2008년 6월에는 한국어까지 지원하는 S2 Patch Z까지 내놓았습니다. lfs.net에서 데모 다운로드 및 Activation Key를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따로 패키지로 판매하진 않습니다. 사실상 온라인 게임이니까요.

시뮬레이터인만큼 자체 개발한 레이싱 물리엔진에 큰 신경을 썼고, 무엇보다 비슷한 성향(?)의 온라인 레이싱 시뮬레이터인 rFactor와 비교해서 확실히 뛰어난 Force Feedback(포스 피드백, 실제로 도로를 달리는 것처럼 조작 장치에 힘을 전달하는 기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본격적으로 레이싱게임간의 비교를 하기엔 많은 자료와 경험이 필요하니, 일반인이 접한다는 측면에서 이 게임의 특징을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최근 출시되는 레이싱 게임과 비교해 확실히 낮은 사양

최근 출시되는 대부분의 GRID 등의 레이싱 게임이 그러하듯, 레이싱 게임의 높은 사양과 끝내주는 그래픽은 필수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LFS는 DirectX 8을 기반으로 제작되어 있기 때문에, 저사양의 PC에서도 끊기지 않는 높은 프레임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크게 뒤떨어지는 그래픽이 아니라는 점 또한 인상적입니다. 높은 그래픽을 자랑하는 게임에선 보기 힘든 빠른 로딩또한 온라인 레이싱에 특화된 LFS에선 큰 장점입니다.

2. 충분한 사전 경험 가능

LFS 의 데모에서는 Blackwood라는 기본 서킷에 3.307km의 Black Wood 트랙, 랠리를 위한 1.839km의 Rally Cross 트랙, 그리고 다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Car Park까지, 총 3종의 트랙이 주어집니다. 데모용 차량으로는 전륜 차량인 XFG, 후륜 차량인 XRG, 그리고 오픈휠인 Formula BMW까지 3 종류의 차량을 몰아볼 수 있습니다. 물론 License를 결재하면 20종의 다양한 차량을 몰 수 있지만, 앞의 3종으로도 온라인 멀티 레이싱이 가능합니다. (개인적으로 데모 유저용 서버를 돌리고 있기도 합니다.)

3. 온라인 레이싱에 특화된 다양한 기능들

LFS를 처음 접하면서, 가장 인상깊었던 기능 중 하나가 바로 LFSWorld.net과 LFS Remote였습니다. 실시간으로 공개서버의 사용자 전적을 정리해서 보여주는 LFSWorld와, 현재 레이싱 상황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는 LFS Remote는, 언제 어디서든 다양한 형태로 LFS를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줍니다. 그리고 다른 레이싱 게임에 비해 해외 레이서들과 원활하게 레이싱을 즐길 수 있는데, 이는 LFS의 뛰어난 멀티플레이 트래픽 관리 능력 덕분입니다.

4. UGC 생산을 위한 지원

동영상 창작물을 원하는대로 만들 수 있도록, 자유도 높은 Replay 기능을 탑재하고 있어, 위의 Racers 링크에서 보실 수 있는 멋진 2차 사용자 창작물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5. 현실적인 Force Feedback

아 무래도 레이싱 시뮬레이터에서 경험하기 가장 힘든 부분이 바로 G(중력)입니다. 의자에 앉아 핸들을 돌린다고 해도, 실제로 차량을 몰 때 느껴지는 그런 중력감이 느껴질 수는 없습니다. 그런 부분을 작게나마 메울 수 있는 Force Feedback의 지원이 충실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LFS의 손맛을 잊을 수 없게 만듭니다.

6. 지속적인 업데이트

LFS는 벌써 5년이라는 세월에 걸쳐 꾸준히 업데이트 되고,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고 있는 살아있는 게임입니다. 서킷과 차량, 그리고 그래픽까지 꾸준히 발전하고 있으며, 사용자 또한 점진적으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의 Patch Z에서는 한국어까지 지원하고 있습니다.


위에 열거한 장점을 넘어서, LFS는 온라인 레이싱 시뮬레이터로서의 장점을 충분히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어느 정도 즐긴 후에에 느껴지는 단점들 또한 존재합니다.

* 2% 모자른 물리엔진
상대적으로 i racing, rFactor등에 비해 타이어, 충돌, 에어로 데미지 부분에서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특히 타이어 부분은 불만이 많은 듯 합니다.

* 모드 추가 불가능
rFactor 가 자랑하는 수많은 모드들은, LFS에선 경험할 수 없습니다. 정해진 차량과 정해진 서킷에서 게임을 즐겨야하기 때문에, 아쉬움이 남습니다. (하지만 라이센스 사용자에겐 트랙의 레이아웃을 바꿀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 자동화 기능 부족
기본적으로 AI가 제공되야 할 기능들, 예를 들면 Safety Car등을 모두 사용자가 직접 해야하기 때문에, 리그를 진행할 경우 생각보다 인력이 많이 들어갑니다.

* 휠이 없으면 경험했다고 할 수 없다!
당연한 이야기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만, LFS는 레이싱 휠의 유무가 게임의 재미를 좌우한다고 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물론 마우스나 패드로도 게임을 즐길 수는 있지만, LFS가 전해주는 레이싱의 경험은 느낄 수 없습니다.


위에 열거한 단점들은, 게임을 심도 있게 경험하지 않으면 느낄 수 없을 정도로 아주 작은 부분입니다. [라이브 포 스피드]는 충분히 재밌고, 뛰어난 경험을 안겨주는 정말 멋진 온라인 레이싱 시뮬레이터입니다.

만약 수많은 레이싱 게임을 경험하셨거나, 새로운 자극이 필요하다면, [라이브 포 스피드]가 바로 완벽한 대안이 될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강력 추천입니다!

공식 홈페이지 : http://www.lfs.net/
다운 받는 곳 : http://www.lfs.net/?page=downloads
이 글의 관련글



Trackback URL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Comments List

  1. 라이브 포 스피드 2009/09/10 21:27 # M/D Reply Permalink

    전 데모 유져인데.
    나중에 휠하나 사봐야겠네요. 마우스 유져..

: 1 : ... 3449 : 3450 : 3451 : 3452 : 3453 : 3454 : 3455 : 3456 : 3457 : ... 5430 :


게임 드립니다.
Pig-Min Agency
추가 모집

Pig-Min English

한국 만화영화
비디오 판매



해외 캐주얼 / 인디 시장
게임(제품)컨설팅


Welcome to Indie Gaming.

운영 : mrkwang
기술 : 나유령

About PIG-MIN
Contact us

Pig-Min Agency
Pig-Min의 저작권 관련
인디게임 FAQ

따라갈만한 트위터


아케이드 : 액션 : 플래포머
슈팅 : FPS
어드벤쳐 : 퍼즐 : RPG
전략 : 시물레이션
시리어스 게임

Pig-Min 추천
한글화

전체 태그 : 태그 분류


Archives

Categories

전체 (5430)
뉴스 (2379)
리뷰 (1041)
프리뷰 (248)
다녀왔습니다 (67)
칼럼 (876)
웹툰 (32)
Interview-한국어 (65)
Interview-English (33)
링크 (10)
여러분들의 말씀 (4)
제작자분들 공간 (1)
Tip & Hint (8)
공지사항 (663)

Email Newsletters & Email Marketing by YMLP.com

    트위터에서 따라오기
    http://file.tattermedia.com/media/image/plugin/tnm_badge_white.gif
    관리자 입장
    메일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