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아시아의 하켄크로이츠를 레드얼럿 3에서 보아야하나? - 커맨더의 작전본부
적색경보(Red Alert) 3 국내 출시 반대 - Flaming Nairrti Astray II

일본의 욱일승천기는, 제 2차 세계대전 당시 독일의 나찌가 사용했던 갈고리 십자가(Hakenkreuz, 하켄크로이츠)와 비슷한 의미를 가진다 보면 될 듯 싶습니다.

오히려 일본의 욱일승천기 / 게임에서 나찌를 다루는 방식에 대해서는 할 말이 없고, 얘기의 방향을 조금 틀어 음악 쪽 얘기를 해볼까 합니다.

--------------------------------

블랙 메탈(Black Metal)이라는 장르가 있습니다. 설명하자면 너무 복잡하니 넘어가고, 대충 장르의 어감에서 느껴지는 그런 음악이라 생각하시면 될 것입니다.

그 중 일부(혹은 다수) 밴드의 음악에는, 사타닉(Satanic) 사상이나 분위기가 깔려있기도 합니다. 그게 좋은지 나쁜지 등의 서술은 일단 생략하겠습니다.

이 얘기를 왜 하냐면... 그 빡센 음악을 하고 덕분에 비교적 마이너한 계열의 음악 씬에서도, 차라리 사타니즘은 괜찮은데 나찌는 안되기 때문입니다. 머나먼 한국에서 보기에는 도저히 이해 안가는 광경입니다만, 사타닉 블랙메탈 밴드가 나찌 관련 밴드로 오인받으면 그걸 해명하거나 설명하는 굉장한 상황이 벌어지곤 합니다.

메탈 관련 뉴스가 많이 번역되어 올라오는, 락뉴(Rocknew)에 올라왔던 뉴스들 중 몇 부분을 발췌해보겠습니다.

- Rocknew의 옛날 뉴스 중 2002/10/25일자에서. (Unleashed의 공식 홈페이지.)
* 오늘의 명언 : 사탄님이 웃겠다 ! 우리는 자연과 동물과 인류를 숭배합니다. 배경이나 피부색.태어난 장소에 관계없이.. 우리를 모함한 놈들이 아마 나찌놈이나 파시스트.심지어 KKK 단 일겁니다.

나치신봉자로 "잘못" 소문난 Unleashed 의 항변 2002 10월25일 뉴스

- Rocknew의 옛날 뉴스 중 2004/06/17일자에서. (Acheron의 metal-archive 페이지.)
3. Acheron " 우리는 나찌 밴드가 아냐 ! 단지 사타닉 밴드일뿐 ! "

Acheron 의 최근 소식을 전해준 Blabbermouth.net의 뉴스 코멘트에는(밴드말에)따르면 " 몇몇 사람들의 생각없는 소란 " 으로 여겨진 글들이 있었다고 합니다.그것에 대해 이들은 확실히 할 필요를 느꼈는지 공식 발표는 남겼습니다. " 일단 Acheron 은 반 종교적인 사타닉 밴드야 ! 우리는 2차대전의 나찌 밴드도 아니고 어떠한 정치적인 견해도 고수하지 않지" 라며 어떠한 정치상에도 관여하지 않는다는 것을 분명히 했습니다.

Acheron 은 자신들의 방향에 대해서 부연 설명을 시작하는데요 " 우리의 철학은 Mein Kampf (아돌프 히틀러놈이 쓴 나의 투쟁이라는 책) 같은 것 보다는 The Satanic Bible (사탄의 바이블).Might is Right (힘이 지배한다) The Antichrist 로 부터 더 많이 영향을 받았다구.아니 억측이 난무하기 전에 다시 확실히 할께 ! 우리는 한 종족을 증오하는 것을 인정해.. 인간 그 자체를.. "이라며 인종차별 주의에 대한 소문도 일축했습니다.

- Rocknew의 Danny Lilker(Nuclear Assault / S.O.D.) 인터뷰.
12. 그럼 최근의 블랙 메탈씬에 대한 견해는 어떻습니까? 고딕스타일이 강조된 음악이나 메이저로 진출한 CRADLE OF FILTH 에 대한 최근의 변화는 어떻게 생각하는지요 ?

- 여성 소프라노가 들어갔다던지 치장에만 애쓰는 블랙메탈 밴드들의 음악은 듣지 않습니다. 저를 비롯한 제 주변 친구들이 듣는 블랙메탈을 우리는 “NECRO BLACK METAL” 이라고 부르는데 주로 MARDUK, DARK FUNERAL, CARPATHIAN FOREST 같은 노르웨이 블랙메탈을 즐겨 듣습니다만 나찌 계열 음악은 듣지 않죠.

뭐 나찌에 당할만큼 당한 유럽이니까 그런게 아니냐고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 Unleashed야 스웨덴 밴드지만, Acheron은 미국 밴드입니다. 게다가 그런 음악을 한다고 오인받는 것도 아니고 그냥 인터뷰 당하는 미국의 Danny Lilker도, 나찌 계열 음악은 안 듣는다고 미리 말해버릴 정도입니다.

저렇게 나서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씬이건 레이블이건 팬이건, 그나마 사탄은 되는데 나찌는 안되기 때문입니다. 이런 저런 이유 필요없습니다. 그냥 안됩니다. 하면 아웃입니다. 차라리 인간이란 종족 전체를 증오한다고 말하더라도, 나찌 계열이라는 오해는 절대 받지 말아야 합니다.

물론 나찌 계열로 분류되는 NSBM(National Socialist Black Metal) 계열 밴드들도 여럿 존재합니다만, 그 테두리 안에서 못 나옵니다. 나올 수가 없습니다. 완전 손 씻었다고 선언하기 전까지는, 그냥 그 안에 있어야 됩니다.

--------------------------------

말이 길었는데 정리하자면...

서양에서는 백 보 양보해도, 사탄은 몰라도 나찌는 안됩니다.

그렇다면 동양에서는?
그리고 동양인들도 신경쓰며 제품 만들어야 할 미국의 대기업에서는?
이 글의 관련글



Trackback URL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Comments List

  1. 릿군 2008/07/30 06:38 # M/D Reply Permalink

    좀 장문의 코멘트를 남겼다가 지우고 다시 올립니다. -_-a
    현재 EA 포럼에 어느분이 올려놓은 글이 있군요, 반응을 종합해 보는중입니다만-

    글쎄요... 일단 여러 사항으로 볼때 EA가 이번작 재대로 말아먹는것 같습니다.

  2. Draco 2008/07/30 08:51 # M/D Reply Permalink

    일본을 AI상대편으로 설정해놓고 부수는 재미는 있을지도 모르겠군요.

  3. 페르시안 2008/07/30 12:55 # M/D Reply Permalink

    레드얼렛 2는 참 잼나게 했었는데...

  4. Anonymous 2008/07/30 13:46 # M/D Reply Permalink

    외국인들 반응이 대부분이 'I am not offended by it, so I don't care' 쪽이라 슬플 뿐.
    아시아 쪽에서 나치 만세를 외치는 게임하나 만들면 반응이 어떨지 보고싶네요.
    역시 서양인들은 동양에 크게 신경 안쓰는 건지...

  5. Miniberry 2008/07/30 19:31 # M/D Reply Permalink

    그것 관련 짤+그림이 많이 있더군요.
    좀 무섭던.

  6. bluedisk 2008/07/30 22:52 # M/D Reply Permalink

    나쎔님 말씀대로 불매운동 해야겠네요.

  7. 커맨더 2008/08/13 12:32 # M/D Reply Permalink

    안녕하세요, 원본 글 글쓴이인 커맨더입니다.
    레드얼럿 3 수입 금지 판정을 얻어내기 위한 운동이 시작되었답니다.

    http://commder.egloos.com/1944202 링크 보시고 마음이 동하신다면 동참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1 : ... 3603 : 3604 : 3605 : 3606 : 3607 : 3608 : 3609 : 3610 : 3611 : ... 5430 :


게임 드립니다.
Pig-Min Agency
추가 모집

Pig-Min English

한국 만화영화
비디오 판매



해외 캐주얼 / 인디 시장
게임(제품)컨설팅


Welcome to Indie Gaming.

운영 : mrkwang
기술 : 나유령

About PIG-MIN
Contact us

Pig-Min Agency
Pig-Min의 저작권 관련
인디게임 FAQ

따라갈만한 트위터


아케이드 : 액션 : 플래포머
슈팅 : FPS
어드벤쳐 : 퍼즐 : RPG
전략 : 시물레이션
시리어스 게임

Pig-Min 추천
한글화

전체 태그 : 태그 분류


Archives

Categories

전체 (5430)
뉴스 (2379)
리뷰 (1041)
프리뷰 (248)
다녀왔습니다 (67)
칼럼 (876)
웹툰 (32)
Interview-한국어 (65)
Interview-English (33)
링크 (10)
여러분들의 말씀 (4)
제작자분들 공간 (1)
Tip & Hint (8)
공지사항 (663)

Email Newsletters & Email Marketing by YMLP.com

    트위터에서 따라오기
    http://file.tattermedia.com/media/image/plugin/tnm_badge_white.gif
    관리자 입장
    메일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