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리뷰어 ritgun님은 미국에 거주중이시고, 이 글의 내용은 '미국 유저'를 기준으로 합니다. 한국의 [헬게이트] 서비스는 이 글에서 얘기되는 '미국'의 서비스와 다르다고 합니다. ***

어제 적었던 프리뷰로부터 하루가 지나고 오늘, 게임에 관한 평가를 변경해야 할 정보가 입수되었다.
1

일단 게임의 가격 문제가 첫번째.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온라인 플레이는 사실상 맛보기 정도의 수준으로, 제법 자세한 소개가 나와 있는 PC GAMER의 리뷰를 읽어 본 결과, 현재는 무료 플레이시 이하의 제제를 받게 된다. (이는 미국의 경우이며 한국의 경우는 아예 월 정액이라 들었다.)

- 멀티플레이를 위한 스토리 업데이트 없음.
- 멀티플레이의 게임 방식이 제한됨. (디아블로의 하드코어 모드와 유사한 이하의 추가 모드 플레이 불가.)
- 멀티플레이시 캐릭터의 생성 공간에 제한. (무료플레이 3명, 과금 12명.)
- 게임안의 아이템 저장 공간(일종의 창고) 제한.


일본의 [판타지 스타 온라인]의 사례를 볼 때, 서비스의 품질에 따른 과금은 이해할 수 있을법한 사항이다. 그러나 타 게임과 똑같은 가격으로 사실상의 데모버전을 사는 것과 다름없는 일이라 내심 꺼림칙하다. 이러한 멀티플레이의 제한을 무마(?)시키기 위해 40시간 정도의 싱글플레이를 제공한다고 하지만, [헬게이트]는 멀티 플레이에 중점을 둔 게임이며, 게이머 또한 이를 위해 게임을 구입하는 것이다. 그리고 만에 하나, 어제 해본 데모버전 수준의 내용이 들어있는 싱글플레이라면 절대 하고싶지 않다.

일단 위의 문제들은 서비스의 품질에 관한한 문제이며, 실제 게임을 해보고 자세한 내용물을 알기 이전까지는 왈가불가할 문제가 아니니 그렇다 치자. 그러나 오늘 이 글을 쓰게된 동기이자, 헬 게이트라는 게임에 반감을 품게 만든 결정적인 정보가 있으니, 바로 게임 안에 '의도적인 광고 삽입'이 이루어질 것이라는 점이다.

유통사가 EA일 때부터 설마 하긴 했지만, 아니나 다를까-! 게임 데모 내에 유저의 하드웨어와 접속 IP정보를 유통사에게 넘기는 프로그램이, 이미 삽입되어 있음을 확인하였다. 아주 떳떳하게 게임의 유저 약관에 명시되어 있다.


- 이용약관 자료 1
 
3. Consent to Use of Data. You agree that EA, its affiliates, and each Related Party may collect, use, store and transmit technical and related information that identifies your computer, including without limitation your Internet Protocol address, operating system, application software and peripheral hardware, that may be gathered periodically to facilitate the provision of software updates, dynamically served content, product support and other services to you, including online play. EA and/or the Related Parties may also use this information in the aggregate and, in a form which does not personally identify you, to improve our products and services and we may share that aggregate data with our third party service providers.


위의 약관은 해당 프로그램([헬게이트] 데모)이 유저의 인터넷 프로토콜 어드레스와 OS, 설치된 프로그램과 하드웨어를 저장한 후 EA에 전송하며, 이하의 정보를 필요에 따라 EA에서 타사에 넘겨 줄 수 있다는 내용이 명시되어 있다. 사실상의 스파이웨어인 것이다.

더불어 과거 베타 테스트를 진행했던 유저들은 게임 내의 광고에 관해 심한 불만을 표명하고 있었다. 정식 버전에서는 변경 될수 있으나 EA의 경우 이미 선례가 있으며, 베타 클라이언트 내에는 게임의 유저 약관에 광고의 개시가 가능하다고 분명히 명시되어 있음을 확인할수 있었다.


- 이용약관 자료 2
 
The Game incorporates technology of Massive Incorporated ("Massive") that enables in-game advertising, and the display of other similar in-game objects, which are uploaded temporarily to your personal computer or game console and replaced during online game play. As part of this process, Massive may collect your Internet protocol address and other basic anonymous information, and will use this information for the general purposes of transmitting and measuring in-game advertising. Massive does not store or use any of this information for the purpose of discovering your personal identity.

위의 약관은 협력업체 MASSIVE에서, 멀티 플레이 게임내의 오브젝트를 통하여 광고를 할수 있다고 명시하고 있다. 즉, 게임에 등장하는 컴퓨터의 화면에 광고가 흐른다거나. 건물의 간판이 특정 회사의 광고일수 있다는 말이다.

현재 이러한 광고를 제제할 수 있는 마땅한 방안이 없는 것인지, 아니면 상대적으로 약자인 유저들이 단합을 이루지 못해 해결하지 못하는 건지 알 수는 없지만. 게이머로서는 돈은 돈대로 내고 게임을 사서, 원치 않는 광고를 봐야 하니 어처구니 없는 일이다. 예를 들자면, EA에서 유통한 [배틀필드]의 경우 이미 광고문제로 수없이 많은 비난을 받았다. 그럼에도 불과하고 이렇게 정신 못 차린 것을 보니, 구입은 절대 보류해야 할듯하다.

그러고 보니 [타뷸라 라사] 또한 베타버전에서는, 게임 내에 델(Dell)사 컴퓨터 광고가 도배되어 있었다. (이 또한 수정될지 어떨지 조사해볼 일이다.)

Pig-Min 주
  1. 이 글의 작성 시간은 ritgun님이 프리뷰를 쓰신 바로 다음 날이지만, Pig-Min에는 며칠 늦게 올라왔습니다. [Back]
이 글의 관련글



Trackback URL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Comments List

  1. 릿군 2007/10/22 11:10 # M/D Reply Permalink

    ...................................남의 일이라 그런지 노 코멘트 OTL=3

  2. 엘민 2007/10/22 17:41 # M/D Reply Permalink

    우와, 열받네요. 백신 프로그램에서 경고뜨길래 일부러 백신을 끄고 플레이했었는데... 구입문제도 다시 생각해봐야할듯 싶습니다.

: 1 : ... 4346 : 4347 : 4348 : 4349 : 4350 : 4351 : 4352 : 4353 : 4354 : ... 5430 :


게임 드립니다.
Pig-Min Agency
추가 모집

Pig-Min English

한국 만화영화
비디오 판매



해외 캐주얼 / 인디 시장
게임(제품)컨설팅


Welcome to Indie Gaming.

운영 : mrkwang
기술 : 나유령

About PIG-MIN
Contact us

Pig-Min Agency
Pig-Min의 저작권 관련
인디게임 FAQ

따라갈만한 트위터


아케이드 : 액션 : 플래포머
슈팅 : FPS
어드벤쳐 : 퍼즐 : RPG
전략 : 시물레이션
시리어스 게임

Pig-Min 추천
한글화

전체 태그 : 태그 분류


Archives

Categories

전체 (5430)
뉴스 (2379)
리뷰 (1041)
프리뷰 (248)
다녀왔습니다 (67)
칼럼 (876)
웹툰 (32)
Interview-한국어 (65)
Interview-English (33)
링크 (10)
여러분들의 말씀 (4)
제작자분들 공간 (1)
Tip & Hint (8)
공지사항 (663)

Email Newsletters & Email Marketing by YMLP.com

    트위터에서 따라오기
    http://file.tattermedia.com/media/image/plugin/tnm_badge_white.gif
    관리자 입장
    메일 로그인